탈모는 정상적인 머리카락이 자리해야 할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없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하루에 50~100개의 머리카락이 떨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하루에 100개 이상 머리카락이 떨어진다면 탈모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음식물로 탈모 가능성을 예방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남성형 탈모는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면서 대머리가 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는 주로 머리 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줄어드는데, 여성의 경우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가장 흔한 탈모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소입니다.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가 면역 질환, 내분비 질환, 영양 결핍, 약물 사용, 출산, 발열, 수술,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탈모가 발생하거나 치료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음식물은 탈모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증상을 알아차리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다한 비타민A
비타민 A는 모발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되어 몸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비타민 A는 두피에서 생성되는 피지를 과도하게 분비하여 모낭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낭이 막히면 모발 성장이 둔화되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이나 달걀과 같은 동물성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 A는 더욱 위험합니다. 만약 비타민 A를 섭취하려 한다면 고구마, 당근, 잎이 많은 채소와 같은 식물성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이 끈적거리며 혈전이 생성되어 혈액순환이 방해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두피에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탈모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머리카락을 생성하는 모낭 주변 혈관도 모두 좁은 말초혈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튀김이나 삼겹살과 같은 고지방 음식은 대표적인 기름진 음식입니다.외식 메뉴인 치킨이나 피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과도한 기름진 음식 섭취는 소화기에 부담을 주므로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은 함량이 많은 생선
수은 독성은 체내 염증, 산화 스트레스, 그리고 미네랄 불균형을 유발하여 모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수은은 모낭을 손상시켜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은 독성은 활성 산소를 중화시키는 데 필수적인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수은 함량이 많은 생선에는 황새치, 고등어, 참치 등이 포함됩니다. 탈모 우려가 있지만 생선을 먹고 싶다면 연어, 정어리, 송어와 같은 저수은 생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